열 스트레스를 줄이면서도 열 보호력은 유지

Article
Article
열 스트레스를 줄이면서도 열 보호력은 유지 | DuPont USA
 
 
 
 
 
 

화재에서 효과적으로 신체를 보호하려면, 산업 노동자는 내염(FR) 의상으로 몸을 최대한 감싸야 합니다. 긴 바지와 긴 소매가 필수인데, 이렇게 되면 따듯하고 습한 작업장에서는 더울 수밖에 없습니다. 당연히 작업자는 보호복을 선택하고 입을 때 열 스트레스를 염려하게 됩니다.

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소

3가지 요소가 열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. 온도, 습도, 바람 등의 극단적인 환경 조건, 의복의 종류와 무게, 그리고 활동의 종류 및 수준입니다.

어떤 물리적 활동을 해도 신체에서는 열이 발생합니다. 신체가 적정 온도를 유지하려면 이 열을 제거하거나 피부나 옷을 통해 발산해야 합니다. 신체가 과도한 열을 제거하지 못하면, 열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우리의 신체는 주로 2가지 방법으로 열을 제거합니다.

• 건열 전달
주면 온도가 피부 온도보다 낮을 때 발생합니다. 우리의 체온은 32°C(90°F) 이상이므로, 건열 전달은 거의 언제나 발생합니다.

• 증발 전열
발한과 땀 증발을 말합니다. 땀을 흘리면 피부 표면에 수분층이 생깁니다. 이 수분이 증발하면 체온이 떨어집니다. 활동 때문에 발생한 체열과 건열 전달 및 증발 전열을 통해 잃는 온도 간의 균형에 따라 우리는 더위나 추위를 느낍니다.

섬유 종류보다 무게가 더 중요

의복 착용자의 열 스트레스 발생에서는 섬유 종류보다 무게가 더 중요합니다. FR 의상 제조업체는 대부분 섬유 무게를 1제곱야드당 온스(oz/yd2)로 표시합니다. 

가장 가벼운 상용 내염 처리(FRT) 면 작업복은 무게가 7oz/yd2로 지정된 원단으로 만들지만, 자주 사용하는 작업복용 일부 FRT 면 원단은 무게가 9oz/yd2입니다. 

반면 DuPont™ Nomex® 섬유와 DuPont™ Protera® 섬유로 만든 의복은 대단히 가볍습니다. 1온스 기준으로 볼 때 가장 가벼운 무게로 가장 높은 수준의 보호를 제공합니다. (FRT 면 의복은 대부분 Nomex®로 만든 의복보다 1파운드 이상 무겁습니다.) 4.5oz/yd2 무게일 때, Nomex® IIIA로 만든 의복은 무게가 1.33파운드에 불과합니다.

통기성이 가장 중요합니다

통기성은 원단의 공기 통과 능력입니다. 대부분의 FRT 제품은 내염 소재로 처리하거나 덮기 때문에, 무겁고 통기성이 떨어집니다. 반면 Nomex® 및 Protera®로 만든 의복은 FRT 원단의 2배에 달하는 통기성을 제공합니다.

 
 
 
 
 
 
 
 
 

수분 관리 및 열 스트레스 관리
고려해야 할 마지막 요소는 수분 관리입니다. 신체가 건열 전달에서 증발 전열로 넘어가면, 몸에서 나오는 수분을 흡수하고 증발하게 하는 의복의 능력에 따라 착용자가 느끼는 편안함이 결정됩니다. Nomex® 및 Protera®로 만든 의복은 수분을 효과적으로 흡수합니다.

 
 
 
 
 
 
 
 
 

결론
열 스트레스에는 열, 습기, 활동 수준을 비롯한 다양한 요소가 작용하므로, 어떤 의복도 100% 편안할 수는 없습니다. 하지만 적절한 FR 의상을 선택하면 착용자의 편안함을 관리하고 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소를 피하게 할 수 있습니다.

Nomex® 섬유 및 Protera® 섬유로 만든 원단의 방염 성능은 고유 기능일 뿐만 아니라, 가볍고 통기성과 수분 관리가 우수해 더 편안한 의복을 제공하여 열 스트레스를 낮추는 역할도 합니다.